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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D] 속성으로 배워보는 씨네마4디 - 프로그램 설치 및 인터페이스

안녕하세요.
3D 영상제작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을 위하여 저와 함께 예제를 통한 속성 애니메이션 제작 방법을 공유 해볼까 합니다.

전문가는 아니지만, 흥미를 가지고 끈기있게 따라하다 보면, 언제가는 멋진 3d 애니메이션 한편 정도는 만들 수 있는 그날이 올꺼에요.

아시는 분들은 아실테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소개부터 드립니다.

씨네마4디는 MAXON사에서 만든 3D 모델링 제작툴 인데요.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보통 3d 제작툴 3d max, maya 기타 등등.. 좋은 프로그램이 많지만, 직관적인 UI, 쉬운 컨트롤이 가능하기 때문에 저는 씨네마4디로 입문 해볼까 합니다.

최소 시스템 요구 사항
Intel 기반 Windows 10 64 비트 또는 SSE3 지원 AMD 64 비트 CPU 또는 Intel 기반 Apple Macintosh에서 실행되는 64 비트 CPU가있는 MacOS 10.12.6 이상
4GB RAM (8GB 이상 권장), OpenGL 4.1을 지원하는 OpenGL 그래픽 카드 (전용 GPU 권장)

GPU 렌더러에는 OpenCL 1.2 이상을 지원하는 Windows의 NVIDIA 또는 AMD 그래픽 카드 또는 MacOS의 AMD가 필요합니다. 금속 지원에는 MacOS 10.14.6 이상이 필요합니다. GPU 렌더링에는 4GB 이상의 VRAM을 권장합니다.
등록이 필요합니다.

https://www.maxon.net


그래픽 카드
Cinema 4D는 모든 OpenGL 4.1 지원 그래픽 카드를 지원하지만 AMD 또는 NVIDIA 칩셋과 함께 전용 3D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Maxon은 개별 그래픽 카드와 OpenGL, OpenCL 또는 Metal 모드의 호환성에 대해 책임을지지 않습니다. 사용 가능한 칩셋, 운영 체제 및 드라이버 버전의 수와 유형으로 인해 모든 시스템의 호환성을 보장 할 수는 없습니다.
항상 최신 공식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베타 버전 없음)를 사용하십시오.

https://www.maxon.net

 

|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설치

maxon 홈페이지를 통해 14일 평가판으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그외 영구적인 설치방법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하실 수 있을 거에요^^;

Maxon 정식 Cinema4d 데모버젼 설치


| 도구 및 화면 설명

모델링을 하기전에 작업 화면에 대한 설명과 주로 사용하는 도구는 무엇인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버전은 R19 입니다.

씨네마4디 작업화면



| 상단 영역
작업화면 상단 영역에 대한 설명 입니다.

 

 

① redo : 실행취소
② full redo : 재실행

① selection(선택) : 오브젝트를 선택할때
② move(이동) : 오브젝트를 이동할때
③ scale(크기) : 오브젝트의 크기를 변경할때
④ rotate(회전) : 오브젝트를 회전 시킬때

①번 selection(선택) 추가 버튼 설명



- Live selection : 오브젝트 1개만 선택



- Rectangle selection : 사각형 다중선택



- Lasso selection : 올가미 다중선택



- Polygon selection : 다각형 다중선택



① X축(가로)
② Y축(세로)
③ Z축(깊이)
④ 좌표 시스템(world, object)


① Render View : 현재 활성뷰를 랜더링
② Render to Picture Viewer : 사진 뷰어에서 활성 프로젝트를 렌더링
③ Edit Render Settings : 렌더 설정 편집


① Cube : 큐브 객체 추가
② Pen : 스플라인 버텍스 그리기 및 조작
③ Subdivision Surface : 세분 표면 객체 추가
④ Array : 배열 객체 추가
⑤ Bend : 굽힘 객체 추가
⑥ Floor : 바닥 오브젝트 추가
⑦ Camera : 카메라 객체 추가
⑧ Light : 조명 객체 주가


| 왼쪽 영역
작업화면 왼쪽 영역에 대한 설명 입니다.



- Make Editable : 파라 메트릭 객체를 다각형 객체로 변환



- Model : 모델 모드 사용



- Texture : 텍스처 모드 사용



- Workplane : 작업 평면 모드 사용



- Points : 포인트 모드 사용



- Edges : 모서리 모드 사용



- Polygons : 다각형 모드 사용



- Enable Axis : 축 수정 사용



- Tweak : 선택이 활성화되지 않은 경우 조정 사용



- Viewport Solo Off : 뷰포트 솔로 모드 비활성화


- Enable Snap : 활성 도구에 대해 문서 내에서 구성 요소 스냅 활성화

 

 

 - Locked Workplane : 잠긴 작업면

 

- Planar Workplane : 평면 작업면

 

| 하단 영역
작업화면 하단 영역에 대한 설명 입니다.

하단 영역에는 애니메이션을 주기위한 영역 인데요. 구체적인 사용방법은 추후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우측 영역
작업화면 우측 영역에 대한 설명 입니다.

우측 영역은 오브젝트의 레이어 속성과 레이아웃 설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실제로 모델링을 해 보면서 앞서 알아 봤던 기능 버튼들이 어떻게 쓰이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